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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디지털미디어(Digital Media) 전공

 

 

미디어의 역사는 과거 인쇄매체로부터 전화, 사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매체를 거쳐 오늘날 소셜미디어, 감성미디어, 실감미디어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로 중심을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와 변화의 핵심은 ‘인간(Human)'이다. 디지털미디어는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인간의 심리와 생활, 그리고 우리가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인간을 위한 콘텐츠로 재생산 한다.

디지털콘텐츠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의 콘텐츠를 디지털 형식으로 통합 가공 처리하고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융합한다. 디지털콘텐츠의 활용을 위해서는 컴퓨터공학의 기초/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시청각 콘텐츠의 특수성에 따른 개별 콘텐츠의 개발능력과 다수 콘텐츠의 통합 능력, 사용자 상호작용(userinteraction) 처리 능력이 요구된다. 현재 디지털콘텐츠의 구체적 실증 사례인 앱/웹, 컴퓨터 게임, 컴퓨터 애니메이션, 디지털 영상, 디자인 콘텐츠는 모두 인간의 개별 콘텐츠에 대한 창의적인 설계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전문가적 실현능력의 결과물이다. 아울러, 오늘날의 디지털콘텐츠는 특정분야에서 전문가적 개개인의 역량과 더불어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협력적으로 작업한 콘텐츠 통합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의 탄탄한 콘텐츠 개발 역량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다양한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될 것이다. 디지털미디어 전공은 디지털콘텐츠 관련 이론, 기획, 창작실무 및 활용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콘텐츠로부터 수집되는 수많은 정보의 데이터를 통해 콘텐츠 기획과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위한 교육과정과 대학원까지의 로드맵을 구성하고 있다. 각 역량을 발현할 분야는 5개의 트랙으로 나뉘며, 각 트랙의 인재상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엔터테인먼트 :(1인미디어를 포함한) 방송 및 영상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기획 및 그래픽/사운드 제작자

콘텐츠디자인 : 정보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시각화 기획 및 제작

게임앤인터랙티브콘텐츠:ICT기반 신산업(인디게임,VR/AR,IoT등)에 최적화된 창의메이커

미디어데이터:AI와 데이터 기반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응용 능력 개발

비주얼컴퓨팅 : 컴퓨터공학과 수학 지식을 기반으로 가상세계의 3D시각화와 시각적 데이터 분석능력에 전문화된 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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