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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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기관

연구분야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연구실

홈페이지 : http://ielab.ajou.ac.kr

1. 연구실 소개

IE 연구실에서는 컴퓨터를 포함한 IT 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요한 디지털 콘텐츠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 시대의 문화 코드 중 하나인 게임(Game)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가상 세계(Virtual World)의 기획과 제작 기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연구진

교수 : 오규환, 고욱

3. 연구분야
  • 몰입형 게임 콘텐츠 기획 및 개발

    PC, 콘솔, 모바일, Social Networking Web 등 특정 플랫폼에 적합한 게임 콘텐츠 기획 방법론을 연구하고, 게임 콘텐츠의 구현과 개발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연구합니다. 특히, 게임에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몰입과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콘텐츠 기획과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BCI(Brain-Computer Interface)를 비롯하여 가까운 미래에 선보일 게임 콘텐츠의 기획 및 개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생활형 가상 세계 및 혼합 현실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생활형 가상 세계를 콘텐츠 측면에서 접근하여, 생활형 가상세계를 구성하는 콘텐츠의 기획 및 운영, 수익모델 등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또한, 혼합 현실(Mixed Reality)부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치 기반(Location Based)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 , 미러 월드(Mirror World)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및 게임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 게임 제작 기술 개발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Real Time Computer Graphics) 기술은 게임 엔진(Game Engine)을 비롯하여 게임 제작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반 기술입니다. 저희는 게임에 사용 가능한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실시간 그래픽스 기술의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배터리의 소모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고품질의 비쥬얼 만들 수 있는 서버 사이드 렌더링(Server Side Rendering) 기술 및 새로운 형식의 유저 콘텐츠 창작(User Created Contents)지원하는 저작 도구 개발과 이와 관련된 비쥬얼 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보유 연구용 장비
  • 연구용 Personal Computer 10대
  • 게임 플레이용 게임 콘솔 및 모니터 다수
  • 휴대용 타블릿 장치 다수
5. 주요수행 연구과제
  • 온라인 게임, 「트위스트 카니발」의 게임 엔진 및 콘텐츠 개발, 2011. 06 ~ 2013. 01, ㈜저스트나인
  • 온라인 게임, 「Rap Pop」의 게임 엔진 및 콘텐츠 개발, 2012. 02 ~ 2012. 12, ㈜리데
  • 게임 기반 창의 활동에 대한 연구, 2012.01 ~ 2012.07, 자라나는씨앗
  • MMOG/MOG 장르의 범용적 속성 및 특수성 연구, 2012.05. ~ 2012.1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온라인 소셜 게임, 「아쿠아링」 게임 엔진 개발, 2011.04 ~ 2012.07, ㈜저스트나인
  • PC 기반 온라인 소셜 게임, 「Wonder Cruise」 게임 콘텐츠 디자인, 2011.06 ~ 2011.12, ㈜띵소프트
  • 온라인 게임 QA를 위한 패킷 분석 알고리즘 연구, 2010.06 ~ 2011.0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차세대 게임 전문교육기관 지원사업, 2009.06 ~ 2012.02, 한국콘텐츠진흥원
  • 아이폰용 온라인 게임,「아이파라오」,「헬키드」게임 개발, 2009.06 ~ 2011.05, ㈜저스트나인
6. 연구발표실적(논문, 저서, 학술발표, 특허 등)
  • 논문
    • 김성수, 오규환,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3D 가상 물고기 디자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2(25), 한국컴퓨터게임학회, pp. 157-169, 2012.6
    • 서태영, 오규환, 민동현, “마케팅 믹스 전략 기반 MMORPG 부분 유료화 모델 디자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2(25), 한국컴퓨터게임학회, pp. 71-83, 2012.6
    • 윤지혜, 오규환, “스마트 폰에서 효과적인 체감형 조작 방법”,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1(25), 한국컴퓨터게임학회, pp. 95-106, 2012.3
    • 최승범, 오규환,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머니 판매모델을 위한 게임 디자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2(24), 한국컴퓨터게임학회, pp. 127-136, 2011. 6
    • 오규환, 김재원, 배경우, "미러월드 연계를 통한 스마트폰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1(1), 한국게임학회, pp. 47-58, 2011. 2
  • 수상
    • 2012.05 2012 bada 모바일 앱 공모전, 2등
    • 2011.11  엔비디아, "테그라(Tegra) 게임 개발 콘테스트" Bronze
    • 2011.10  2011 『대한민국 인디게임 및 게임아이디어 공모전』스마트폰부문, 은상
    • 2011.08  시네마 3D Smart TV LG Apps Contest (Idea Contest) 3위
  • 학술발표
    • 오규환,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Casual 게임 디자인", KGC(Korea Game Conference) 2012, 2011. 11. 9

DMC (Digital Media Communication) 연구실

홈페이지 : http://dmclab.ajou.ac.kr

1. 연구실 소개

디지털미디어커뮤니케이션 리서치랩이 다루는 연구 분야는 크게 'IPTV, Smart TV, Smart phone 등의 뉴미디어에 관한 콘텐츠 및 서비스, 인터페이스, 사회적 역할과 영향력 등에 관한 연구'와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일어나는 사회 현상을 사회 연결망 방법론(social network analysis)과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다가가는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뉴미디어에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2. 연구진

교수 : 김효동

3. 연구분야
  • IPTV, Smart TV, Mobile Communication 등의 뉴미디어에 관한 콘텐츠 및 서비스, 인터페이스, 그리고 사회적 역할과 영향력 등에 관한 연구'
  •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일어나는 사회 현상을 사회연결망 방법론(social network analysis)과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풀어가는 연구’
  • '뉴미디어에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한 연구'
4. 보유 연구용 장비
  • IPTV 및 Smart TV 방송콘텐츠 제작 테스트 장비
5. 주요수행 연구과제
  • TV 앱 개발 창업, 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지원 (6천만원)
6. 연구발표실적(논문, 저서, 학술발표, 특허 등)
  • 수상실적
    • 2010 'Hungry Spirit'
      2010 TU 미디어 통합 DMB UCC & IDEA 공모전 한국전파진흥원,
      아이디어 부문 1위,
    • 2009 클릭 더 월드
      2009 가상세계 아이디어/리포트 공모전 부문통합 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 중앙일보, 'Live C2Town SQUARE'
    • 2009 '아로새기다'
      제4회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전
      영상디자인 부문 우수상,
      주최 한국장애인인권포럼,
    • 2009 '나의 키워드 채널’
      2009 제1회 IPTV 아이디어 & UCC 공모전
      아이디어 부문 1위,
      주최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 2009 복잡계 네트워크,
      '미투데이 사례분석을 통한 마이크로블로그에서의 네트워크 형성과 메시지 확산'
      2009 제4회 복잡계컨퍼런스 논문 경진대회, 우수상
    • 2009 AL Pet Game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 시스템
      홈네트워크 산업협회 u-Life 아이디어 대회
      최우수상
    • 2009 'Personal Relation Gardener (Blooming the connection !!)’
      T-Store 애플리케이션 공모
      장려상
    • 2008 'IPTV 서비스 기반의 음악 방송과 연계한 연동형 양방향 게임 서비스 방법'
      FTTH 서비스 콘텐츠 경진대회
      아이디어 부분 대상, 기관 ETRI,
    • 2008 양방향 광고 콘텐츠 광고 서비스
      FTTH 서비스 콘텐츠 경진대회 동상
    • 2008 책갈피 in IPTV
      FTTH 서비스 콘텐츠 경진대회 동상
  • 특허
    • Image Tagging System 방법, Image Tagging System 방법에 따른 데이터 링크, Image Tagging System 을 활용한 온톨로지 방법, 김효동, 김민.
    • 생체 정보를 이용한 IPTV Remote Control, 김효동, 김민
    • IPTV 서비스 기반의 음악방송과 연계한 연동형 양방향 게임 서비스 방법, 김효동 김민
    • SMS를 활용한 경로제공장치, 김효동, 김민

비쥬얼 컴퓨팅 연구실

홈페이지 : http://vcl.ajou.ac.kr

1. 연구실 소개

비쥬얼 컴퓨팅 연구실은 컴퓨터 비젼, 영상처리,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첫 번째로 컴퓨터 비젼은 컴퓨터가 실세계를 이해하는 것에 대한 연구이다. 두 번째로 영상 처리는 사람의 시각을 위해 적합한 디지털 이미지를 만드는 것으로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한 정보와 분석, 그리고 그것을 처리하기 위한 과정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그래픽스는 모델링, 렌더링, 애니매이션 등 영화나 게임, 시뮬레이터에서 사용되는 3D영상에 대한 연구이다.

2. 연구진

교수 : 김동윤, 위영철, 최정주, 경민호, 신현준, 이윤진

3. 연구분야
  • 컴퓨터 비젼: 영상 인식, 특징점 추출, 세그멘테이션, 리샘플링, 노이즈 감소 등
  • 영상처리: 영상 압축.
  • 컴퓨터 그래픽스: 캐릭터와 표정 애니메이션, 비사실적 렌더링(NPR), 사실적 렌더링, 사운드 렌더링, 충돌 처리 등.
4. 보유 연구용 장비
  • 고성능 컴퓨터
  • 프린터
  • 미놀타 3D 스캐너
5. 주요수행 연구과제
  • HHI, UDMtek, ADD / Haptic + 충돌(가속)
  • ETRI, ETRI / 모션
  • 가상현실(지식경제부)
6. 연구발표실적(논문, 저서, 학술발표, 특허 등)
연구발표실적
  논문 학술회의발표 특허
국내 국제 국내 국제
2009 6 2      
2010 11 5   3 1
2011 13 4 10 1 3
30 11 10 4 4
  • 2009년
    • Soonhyun Kim, Min-Ho Kyung, Joo-Haeng Lee. “Relighting 3D scenes with a continuously moving camera”. ETRI Jounrnal, 31(4): 429-437, 2009.
    • Hyun Joon Shin, Yunjin Lee. “Expression synthesis and transfer in parameter spaces”. Computer Graphics Forum, 28(7): 1829-1835, 2009.
    • 이윤진, 김준호. “계층적 깊이 영상의 고리형 맞물림을 이용한 비현실적 그림 생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7): 102-109, 2009.
    • 박대현, 안영훈, 신현준, 위영철. “행/열 단위 증분 부호화를 이용한 JPEG 압축 기법 확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15(3): 11-18, 2009.
    • 송지혜, 신현준. “독립 요소 분석을 이용한 얼굴 표정의 매개변수화”.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15(1): 7-15, 2009.
  • 2010년
    • Image Tagging System 방법, Image Tagging System 방법에 따른 데이터 링크, Image Tagging System 을 활용한 온톨로지 방법, 김효동, 김민.
    • Youngcheul Wee, Hyun Joon Shin. “A novel fast fractal super resolution technique”.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56(3): 1537-1541, 2010.
    • Chuong H. Nguyen, Min-Ho Kyung, Joo-Haeng Lee, Seung-Woo Nam. “A PCA decomposition for real-time BRDF editing and relighting with global illumination”. Computer Graphics Forum, 29(4): 1469-1478, 2010.
    • Mikyung Kim, Hyun Joon Shin. “An example-based approach to synthesize artistic strokes using graphs”. Computer Graphics Forum, 29(7): 2145-2152, 2010.
    • 김용관, 위영철. “휴대장치를 위한 고속복원의 프로그램 코드 압축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37(11): 851-858, 2010.
    • 경민호, Elisha Sacks. “다면체간의 강건한 민코스키합 경계면 계산”. 한국그래픽스학회논문지, 16(2): 9-17, 2010.
    • 김태화, 이윤진, 위영철. “경계선 정보를 이용한 다중 해상도 무손실 영상 압축을 위한 예측기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37(3): 170-176, 2010.
    • 안영훈, 신현준, 위영철. “교류 계수 분할 압축에 의한 JPEG 정지영상 압축 효율 향상 기법 연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16(1): 29-35, 2010.
  • 2011년
    • Biadgie Yenewondim, Youngcheul Wee, Jung-Ju Choi. “Edge adaptive hierarchical interpolation for lossless and progressive image transmission”. KSII Transaction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5(5): 2068-2086, 2011.
    • Elisha P. Sacks, Victor Milenkovic, Min-Ho Kyung. “Controlled linear perturbation”. Computer-Aided Design, 1-17, 2011.
    • Jong-Hyuk Kim, Jung-Ju Choi and Christoph M. Hoffmann. “Pose space parameterization and style transfer of skin deformation”.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22(6), 511-518, 2011.
    • Minjung Son, Yunjin Lee, Henry Kang, Seungyong Lee. “Structure grid for directional stippling”. Graphical Models, 73(3): 74-87, 2011.
    • 석혜정, 이윤진. “인물인식을 위한 휴머노이드 크리처 디자인의 캐리커처 컨셉 적용”.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11(12): 19-27, 2011.
    • 이경원, 강선희, 이윤진. “성격 요인과 얼굴 외형의 상관분석을 통한 얼굴 시각화 시스템 개발”.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24(3): 229-240, 2011.
    • 유광석, 최정주. “계층 메쉬를 이용한 빠른 평면 형상 변형”.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17(3): 43-50, 2011.
    • 신현준, 위영철. “확대에 최적화 된 영상 축소 방법”. 한국그래픽스학회논문지, 17(1): 39-44, 2011.
    • 위영철, “블록 기반 영상 압축을 위한 부호화 결함 감소”.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48(1): 60-44, 2011.
    • 김태화, 위영철. “휴대장치에서 압축된 프로그램 코드 갱신을 위한 새로운 압축기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38(2) 96-101, 2011.

디지털 필름 연구실

홈페이지 : http://dflab.ajou.ac.kr

1. 연구실 소개

2009년 부터 영화(FiDiTh), 사운드(DS), 애니메이션(CGI)의 연구실을 통합하여 디지털 필름 랩(DF Lab)으로 운영되고 있다. 기술을 바탕으로 한 영상예술 분야의 학문적 연구와 각종 미디어 콘텐츠의 영상 제작 기술을 연구하는 교수진과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엑스포의 3D 입체영상 제작 및 장, 단편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해외영화제 수상, 국내영화 상영 등의 대외적인 성과를 거두어 왔다.

2. 연구진

교수 : 장우진, 김지은, 임유상, 석혜정

3. 연구분야
  • 장우진 교수: 영화 이론 및 영화사, 영화서사학
  • 김지은 교수: 사운드 이론, 디지털 사운드 제작, 입체음향
  • 임유상 교수: 3D 애니메이션, 3D 입체영상
  • 석혜정 교수: 3D 애니메이션, 비주얼 이펙트(VFX)
4. 보유 연구용 장비
  • Full HD 3D LED TV, 32인치 평면 TV와 VHS/DVD 콤보 플레이어
  • DVD 레코드 플레이어, 블루레이 플레이어, 외장 블루레이 플레이어
  • Dell Studio XPS 9100, Mac Pro, Mac Book, Workstation급 PC 2EA
  • TeraStation Pro 2-TB 2EA
  • Ipad 2EA, Ipad2 1EA
  • Protools HD System
  • Surround Monitoring System
  • Production Recording System
5. 주요수행 연구과제
  • [2011~현재]
    • 영화의 열린 결말과 불가해성 : 코엔 형제의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장우진)
  • [2010~2011]
    • 로커티브 미디어(Locative Media) 콘텐츠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AR, LBS, 그리고 사용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학제간 융합연구 (한국연구재단, 공동: 장우진, 석혜정 외)
    • 캐리커처 제작기법을 이용한 특정 인물의 디지털 하이브리드 얼굴 합성 기법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석혜정)
    • 서울 게임스토리 공모 선정, “폐차장 판타지” (SBA 서울사업통상진흥원, 연구책임:김지은)
  • [2009-2010]
    • 시각적 매체의 혼용과 설득력 있는(Inaudable) 사운드의 역할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김지은)
  • [2008~2010]
    • 영화 비주얼 이펙트의 3디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디지털 액터 캐스팅’ 시스템 개발 연구(아주대학교, 연구책임: 석혜정, 공동: 장우진)
  • [2009-2010]
    • 화면 분할의 미학과 의미 : 극영화를 중심으로(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장우진)
  • [2008-2009]
    • 최인규 영화의 불균질성 : 영화사적 의미를 중심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책임: 장우진)
    • 영화 내러티브 분석에 따른 비주얼 이팩트의 기술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석혜정)
  • [2007-2008]
    • 게임 “우리가 간다” 단막극 동영상 15편 제작(CJ인터넷, 연구책임: 장우진)
  • [2006-2007]
    • 196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직접 서술의 양상(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책임: 장우진)
  • [2006 이전]
    • 1960년대 남북한 정권의 정통성과 영화(아주대학교, 연구책임: 장우진)
6. 연구발표실적(논문, 저서, 학술발표, 특허 등)

[논문]

  • 장우진
    • 화면 분할의 미학과 의미 (20120128)
    • 로커티브 미디어의 증강현실과 사회적 현존감에 대한 고찰 (20110828)
    • 캐릭터 성격에 기반한 디지털캐릭터 캐스팅의 영향 요소 (20100928)
    • 최인규 영화의 불균질성 : 영화사적 의미를 중심으로 (20100623)
    • <비무장지대>(1965)의 장르 전환과 정책 (20090601)
    •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캐릭터 분석 모형: 시나리오 분석을 중심으로 (20090601)
    • 연극 영화 교과의 특성에 맞는 중등 임용시험의 3차 평가(수업 능력 평가) 개선 방안 (20081201)
    • '춘향전'의 영화적 변용에 나타난 대중성 연구 (20080901)
    • <5인의 해병>(1961)의 플래시백과 내면의 목소리: 내러티브 전략과 스타일 (20071201)
    • 196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직접서술의 양상 (20070901)
    • 1960년대 남북한 정권의 정통성과 영화 (20061201)
    • 영화적 시점의 역학 : 박찬욱 감독의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2003) (20060501)
    • 영화의 시점 : 다성성과 수사학 (20051201)
    • 한국영화에서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의 논평과 목소리 (20050801)
  • 임유상
    • 입체영상에서의 명암비에 의한 고스트 감소 (20120630)
    • 초대형 입체 멀티스크린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20110331)
    • 3D애니메이션에서의 내러티브에 의한 색채 (20090401)
    • 애니메이션에서의 유머 유형구분에 관한 연구 (20070601)
  • 김지은
    • 시각적 매체의 혼용과 설득력 있는(Inaudable) 사운드의 역할(2012)
    • 노트가 활용된 게임의 음악시각화 방법에 대한 연구 (20080901)
  • 석혜정
    • 인물인식을 위한 휴머노이드 크리처 디자인의 캐리커처 컨셉 적용 (20111228)
    • 웹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어플리케이션의 개선 방법 연구 (20101231)
    • 영화 비주얼 이펙트 제작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료검색 시스템 제안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이펙트를 중심으로- (20090601)
    •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캐릭터 분석 모형: 시나리오 분석을 중심으로 (20090601)
    • 영화조명의 정서표현 기능을 적용시킨 3D 애니메이션 조명설계 연구 (20090601)
    • 영화의 장르와 내러티브 이벤트에 의한 비주얼 이펙트의 유형 연구 (20081201)
    • 영화 비주얼 이펙트의 내러티브에 의한 분류체계 연구 (20080401)
    • 파티클을 이용한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연구 (20060901)
    • 3D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유형및 성격분석: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20051001)

[저서]

  • 장우진
    • 『남북한 영화사 비교연구』(공저)
    • 『영화서사 자세히 읽기』(공저)
    • 『시네마텔링의 다양한 풍경』(공저)

[학술 발표]

  • 장우진
    • Types and Narrative Meaning of Split Screen in Feature Film(국제)
    • ‘춘향전’의 영화적 변용에 나타난 대중성 연구(국내)
    • 최인규 영화의 불균질성 : 영화사적 의미를 중심으로(국내)
    • 로커티브 미디어의 증강현실과 현존감에 대한 고찰(국내)
  • 석혜정
    •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캐릭터: '미스터 벤딩머신'의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국내)
    • 실사합성 애니메이션 'Happy Birthday' 제작과정 사례연구, 공동 (국내)

[학술상수상]

  • 임유상 "표창장/창작발표" , 국무총리, 2008
  • 장우진, 김지은, 석혜정 제 51회 로체스터 국제 영화제, Best Filmmaking 수상, 2009

[창작발표(전공)]

  • 2011
    • "천년의 이야기 (멀티미디어쇼) (22분)" , 천년의 이야기 (멀티미디어쇼),2011 경주세계문화 엑스포 (임유상, 김지은)
    • 영화진흥위원회 단편 실습 작품 총 16편(학생)
    • 영화진흥위원회 중편 실습 작품 총 12편(학생)
    • 극장용 장편영화 "블라인드"의 사운드 제작(김지은)
  • 2010
    • "초록별의 위기(구제목: Global Warming)"(임유상 외)
    • 영화진흥위원회 단편 졸업 작품 총 10편(학생)
  • 2009
    • "Global Warming" ,대전엑스포, 2009.04(임유상 외)
    • "미스터 벤딩머신", 제19회 유바리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상영, 단편 애니메이션(장우진, 김지은, 석혜정)
  • 2008
    •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07CT체험관 개발 및 운영 연구용역"(임유상 외)
  • 2007
    • "mud warrior chacha"(임유상, 김지은 외)
    • "Cinema Korea", NHK 방영 다큐멘터리(김지은)
  • 2006 이전
    • "The story of khmer great empire" , royal combodia expo(임유상, 김지은 외)
    • 영화 "중천", 비주얼 이펙트 제작 참여(석혜정)
    • 영화 "처음만난 사람들", 비주얼 이펙트 제작 참여(석혜정)

ID(Integrated Design)연구실

홈페이지 : http://design.ajou.ac.kr

1. 연구실 소개

통합 디자인 연구실(Integrated Design Lab)은 디자인과 인문사회학 그리고 기술이 학제적 균형을 이루며, 디지털 환경에서 인간에게 유용한 디자인을 창의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 연구실입니다.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디자인의 지식기반을 확보하고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 해결책을 개발하는 것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 연구진

교수 : 이경원, 김현희, 이주엽

3. 연구분야
  • 정보시각화
  •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 미디어아트
  • 인터랙티브 네러티브 디자인
4. 보유 연구용 장비
  • 특이사항 없음
5. 주요수행 연구과제
  • 상황별 감정어휘 분포맵을 이용한 영화추천 시스템의 시각화 (한국연구재단 2012-2014)
  • 성격 요인과 얼굴 외형의 상관분석을 통한 얼굴 시각화 시스템 개발 (한국연구재단 2010-2012)
  • 인터넷 진흥원 종합상황관제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개발(인터넷진흥원 2011)
  • 롯데닷컴 이미지 통합 작업(롯데닷컴 2010)
  • 리모컨을 입력 기기로 하는 DTV(Digital TV)의 사용 편의성 분석에 따른 DTV 내비게이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9-2010) 
  • 정보시각화와 지식시각화의 비교분석을 통한 정보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8-2009)
6. 연구발표실적(논문, 저서, 학술발표, 특허 등)
연구발표실적
연도 구분 연구명
2011 논문 친밀도 분석을 통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시각화
성격 요인과 얼굴 외형의 상관분석을 통한 얼굴 시각화 시스템 개발
정보의 구조적 접근을 통한 ITV User Interface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에 따른 ITV User Interface 사용성에 관한 연구
학술발표 위치기반 AR의 현존감 프로세스 연구: 재매개 이론을 중심으로
Strata Treemaps(SIGGRAPH 2011, Student Research Competition)
디지털 캐릭터 개발을 위한 성격판단의 실질적 얼굴 형태소 분석
창작발표 민음사 '모던클래식 시리즈' 모션인포그래픽스
아기돼지 삼형제와 늑대(The Three Little Pigs and Wolf)
인터넷 진흥원 종합상황관제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개발
웰메이드스타엠 이미지 통합 작업에 관한 연구
ICCC2011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Exhibition
특허 트리맵 가시화 시스템 및 방법
2010 창작발표 Typespace
체험형동화 '신비한 마법텐트 개미공주를 구해줘요!'와 '재주 많은 네 친구'
롯데닷컴 이미지 통합 작업
Full Bloom
Digital Playground
시그라프 아시아 전시작품 Interactive floral type
시그라프 아시아 전시작품 Stove
2009 논문 통합적 미디어 환경에서 인터랙티비티 구현을 위한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연구
정보시각화와 지식시각화의 비교분석을 통한 정보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지식시각화 방법론을 적용한 The MBTI Map 작품 제작에 관한 연구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과 미각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사인시스템의 정보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학술발표 통합적 미디어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에 관한 연구:stove를 중심으로
유아용 책에서의 시각적 타이포 특성에 관한 연구
소셜 태깅에서 관심사로 바라본 태그 특징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친밀도 요소 분석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 시각화 연구
문맥적 시각화를 위한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에서 나타나는 사회연결망의 구조와 특성 분석
HEXACO와 관상학에 기반한 성격과 얼굴 외형의 관계 연구
소셜 태깅 시스템의 태그 분석을 통한 시각화 구현
TagReel: A Visualization of Tag Relations among User Interests in the Social Tagging System
창작발표 Light
Interactive Floral Type
What women think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2009 Annual Design Review
The MBTI Map(Siggraph2009, Information Aesthetics Show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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