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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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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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규환
이름
오규환
학력
박사
전공
미디어학전공
정보
연구실 :
산학관 407호

연구실번호 :
1836

이메일 :
drghoh@ajou.ac.kr

연구관심분야 :
논문 및 연구활동
연구활동(주요논문)
  • [논문] 백재순, 이진우, 오규환, Platformer Game Contents Creative System using Paper and Its Effects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59 -71 (Jun, 2019)
  • [논문] 김기훈, 이우석, 오규환, 어깨손상 환자의 자가 재활을 위한 기능성 게임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3 , pp.67 -100 (Jun, 2019)
  • [논문] 이우석, 오규환, A Study on Science Experimental Serious Game based o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 Focused on the Newton’s Laws of Mo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25 -36 (Jun, 2019)
  • [논문] 백재순, 오규환, The Effect of Game Making Activities using Game Engine on Youth's Software Educ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49 -57 (Jun, 2019)
  • [논문] 류기현, 이우석, 이윤진, 김지훈, 오규환, 석혜정,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위치기반 관광콘텐츠 플랫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0 , No.4 , pp.1 -10 (Dec, 2017)
국내학술논문지
  • [논문] 김기훈, 이우석, 오규환, 어깨손상 환자의 자가 재활을 위한 기능성 게임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3 , pp.67 -100 (Jun, 2019)
  • [논문] 백재순, 이진우, 오규환, Platformer Game Contents Creative System using Paper and Its Effects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59 -71 (Jun, 2019)
  • [논문] 백재순, 오규환, The Effect of Game Making Activities using Game Engine on Youth's Software Educ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49 -57 (Jun, 2019)
  • [논문] 이우석, 오규환, A Study on Science Experimental Serious Game based o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 Focused on the Newton’s Laws of Mo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25 -36 (Jun, 2019)
  • [논문] 류기현, 이우석, 이윤진, 김지훈, 오규환, 석혜정,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위치기반 관광콘텐츠 플랫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0 , No.4 , pp.1 -10 (Dec, 2017)
  • [논문] 석혜정, 오규환, 이윤진, 강정화,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사용자 중심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7 , No.12 , pp.1 -15 (Dec, 2017)
  • [논문] 오규환, 박현도, 백장미, 안상현, 공감각을 이용한 음악 기능성 게임 개발 및 사용성 평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9 , No.2 , pp.11 -19 (Jun, 2016)
  • [논문] 석혜정, 이윤진, 오규환, 장예빛,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4 , No.4 , pp.43 -56 (Jun, 2016)
  • [논문] 최정, 김석규, 정진석, 김송이, 김남희, 김윤경, 오규환, 이우석, 역사 체험 프로그램에서 위치기반기술 및 게임화 적용 사례 연구 : 수원 화성 행궁의 게임 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2 , pp.159 -172 (Jun, 2015)
  • [논문] 김건수, 이우석, 오규환, 초, 중등 정규교육과정을 반영한 스마트 스쿨 콘텐츠 연구 : 지렛대의 원리 이해를 위한 교육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1 , pp.93 -102 (Mar, 2015)
  • [논문] 고성진, 강나경, 이웅희, 오규환, N-Screen 기반 스마트 TV, 스마트 폰 연동 게임의 디자인 특성화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1 , pp.61 -69 (Mar, 2015)
  • [논문] 백재순, 홍이경, 고민진, 오규환, 게임 창작 활동이 초, 중등생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1 , pp.81 -92 (Mar, 2015)
  • [논문] 장우진, 김성규, 오규환, 아동의 동화 창작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저작 환경에 대한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7 , No.4 , pp.183 -191 (Dec, 2014)
  • [논문] 오규환, 박현도, 안상현, 게임 하드웨어 플랫폼의 선호도에 따른 게임 디자인종류와 게임 미디어 선호도에 대한 연구 : PC 플랫폼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7 , No.4 , pp.1 -13 (Dec, 2014)
  • [논문] 오규환, 김종환, 김성규, 게임 봇(Bot) 탐지를 위한 게임 환경변화에 따른 게임 플레이어 반응 연구 : 「테라」와 「나이트온라인」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7 , No.3 , pp.77 -88 (Sep, 2014)
  • [논문] 오규환, 박영표,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요소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4 , pp.135 -144 (Dec, 2013)
  • [논문] 오규환, 박성배, 스마트기기 게임에 적합한 실시간 번개 시뮬레이션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4 , pp.35 -46 (Aug, 2013)
  • [논문] 오규환, 민동현, 4P 전략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2 , pp.81 -92 (Jun, 2013)
  • [논문] 오규환, 박영표, 액션 기반 MORPG 유저 시나리오 특성화 사례 연구:「던전앤파이터」 와 「League of Legends」를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2 , pp.49 -63 (Jun, 2013)
  • [논문] 오규환, 민동현, 모바일 소셜 게임에서 수익 창출을 위한 게임 요소 도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1 , pp.87 -98 (Mar, 2013)
  • [논문] 오규환, 박성배, 민동현, 박영표, 김건수, 소셜 게임에서의 유저 시나리오 특성화:「팜빌2」와 「애니팡」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1 , pp.47 -59 (Mar, 2013)
  • [논문] 민동현, 오규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5 , No.4 , pp.169 -179 (Dec, 2012)
  • [논문] 서태영, 민동현, 오규환, 마케팅 믹스 전략 기반 MMORPG 부분 유료화 모델 디자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71 -83 (Jun, 2012)
  • [논문] 김성수, 오규환,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3D 가상 물고기 디자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157 -169 (Jun, 2012)
  • [논문] 윤지혜, 오규환, 스마트폰 게임을 위한 효과적인 체감형 조작 방법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95 -106 (Mar, 2012)
  • [논문] 이창신, 오규환, 멀티 플레이 지원 게임의 온라인 게임 전환을 위한 디자인 이슈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pp.1 -11 (Dec, 2011)
  • [논문] 장인규, 오규환,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에서의 위치기반 부동산 중개 서비스 ,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 , Vol.6 , pp.9 -23 (Aug, 2011)
  • [논문] 최승범, 오규환,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머니 판매모델을 위한 게임 디자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 , No.24 , pp.127 -136 (Jun, 2011)
  • [논문] 오규환, 배경우, 김재원, 미러월드 연계를 통한 스마트폰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1 , No.1 , pp.47 -58 (Feb, 2011)
  • [논문] 김재원, 윤지혜, 김하정, 오규환, 스마트폰에서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여행자 가이드 서비스 플랫폼 ,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 Vol.5 , pp.90 -123 (Aug, 2010)
  • [논문] 오규환, 이승훈, FGT를 통한 온라인 게임 품질 관리 : 효과적인 산학 협력 모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 , No.20 , pp.93 -102 (Mar, 2010)
  • [논문] 고민진, 배경우, 오규환, BCI를 기반으로 하는 플레이어의 새로운 게임플레이 경험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9 , No.6 , pp.31 -44 (Dec, 2009)
  • [논문] 이창신, 오규환, 싱글 플레이 기반 게임의 온라인 버전으로의 전환 분석 - 한국의 온라인 게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123 -131 (Mar, 2009)
  • [논문] 심형섭, 오규환, 일인칭 슈팅게임에서 저속 발사체의 네트워크 지연 보정방법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No.15 , pp.73 -82 (Dec, 2008)
  • [논문] 김하정, 오규환, 가상 세계를 위한 효과적인 수익 모델 연구-생활형 가상 세계에서 게임 내 자산 판매 방식을 중심으로 , 한국게임학회논문지 , Vol.8 , No.4 , pp.29 -43 (Nov, 2008)
  • [논문] 김지은, 임정업, 오규환, 노트가 활용된 게임의 음악시각화 방법에 대한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1 , No.14 , pp.267 -283 (Sep, 2008)
  • [논문] 윤지혜, 오규환, 10대를 위한 가상세계 활동 콘텐츠 - 10대에게 인기 있는 가상세계 분석을 바탕으로 ,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논문지 , Vol.3 , pp.36 -53 (Aug, 2008)
  • [논문] 김태규, 이창신, 오규환, 게임을 위한 코믹북 스타일 렌더링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7 , No.4 , pp.81 -92 (Dec, 2007)
  • [논문] 오규환, 류태영, 게임 디자인 관점에서 게임 로딩의 효율적인 처리 방법 연구 , 한국정보처리학회 , Vol.3 , No.1,2 , pp.81 -90 (Dec, 2006)
  • [논문] 최수영, 김탁환, 오규환, 플레이어 생성 내러티브 활성화를 위한 MMOG 환경 디자인 , 게임산업저널 , Vol.2 , No.15 , pp.24 -49 (Dec, 2006)
  • [논문] 오규환, MMORPG의 다이나믹 게임 월드 ,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연구 , Vol.1 , No.1 , pp.50 -80 (Oct, 2006)
  • [논문] 오규환, 정재민, 석혜정, 파티클을 이용한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연구 , 게임&엔터테인먼트 , Vol.2 , No.3 , pp.15 -23 (Sep, 2006)
  • [논문] 류태영, 오규환, 온라인 게임에서 부분 유료화를 위한 게임 디자인 , 게임산업저널(한국게임산업개발원) , Vol.1 , No.13 , pp.26 -45 (Sep, 2006)
  • [논문] 여상우, 오규환, MMORPG에서 효과적인 하우징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연구회 논문지 , Vol.2 , No.2 , pp.33 -44 (Dec, 2005)
  • [논문] 정재민, 오규환, MMORPG의 초기컨텐츠 분석 ,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연구회 논문지 , Vol.2 , No.2 , pp.11 -22 (Dec, 2005)
국제학술발표
  • [학술회의] 오규환, 이서영, 백재순, Self Therapy: Application for Psychological soothing care , ICCC2017(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 Vol.15 , No.2 , pp.159 -160 (Dec, 2017)
  • [학술회의] 김세영, 유재원, 고민진, 박규동, 권순모, 오승재, 오규환, 소효정, Towards Designing a Mobile Social Learning Application with Meaningful Gamification Strategies , The 15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Jul, 2015)
  • [학술회의] 오규환,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Casual 게임 디자인 , Korea Game Conference 2011 (Nov, 2011)
  • [학술회의] 오규환, 아이폰 게임 제작 Postmortem :DrOStudio 게임 사례 소개 , 2010 Korea Game Conference , pp.1 -32 (Sep, 2010)
  • [학술회의] 오규환, 스마트폰 기반 게임 디자인 , Korea Game Conference 2009 (Oct, 2009)
  • [학술회의] 고민진, 류태영, 배경우, 오규환, A Study on New Gameplay Based on Brain-Computer Interface , DiGRA 2009 (Sep, 2009)
  • [학술회의] 오규환, 류태영, Game Design based on Micro-Transactions in Online Games , Game Developer's Conference , Vol.1 , No.1 , pp.85 -85 (Feb, 2008)
  • [학술회의] 오규환, 16주 동안의 게임 제작 , Korea Games Conference 2007 , Vol.1 , No.1 , pp.1 -14 (Nov, 2007)
  • [학술회의] 류태영, 오규환, Game Design on Item-selling Based Payment Model in Korean Online Games , DiGRA 2007 , Vol.1 , No.3 , pp.650 -657 (Sep, 2007)
  • [학술회의] 오규환, User Created Contents and Dynamic Game World in MMORPG , CEDEC/ CoFesta Game Developers Seminar , Vol.1 , No.1 , pp.1 -64 (Sep, 2007)
  • [학술회의] 오규환, Toward MMORPG 2.0 : Contents Making by Players and Dynamic Game World , Korea Game Conference , Vol.1 , No.1 , pp.1 -21 (Nov, 2006)
  • [학술회의] 오규환, MMORPG 환경에서 퀘스트 디자인 , KGC 2005 , pp.37 -58 (Nov, 2005)
  • [학술회의] 오규환, 김주용, Effective Quest Design in MMORPG Environment , GDC 2005 , pp.58 -59 (Mar, 2005)
국내학술발표
  • [학술회의] 오규환, 김기훈, 김지훈, 이우석, 디지털 교과서 환경에 적합한 인터랙티브 가상 물리 실험 환경 연구 : 힘과 운동을 중심으로 , 2017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7)
  • [학술회의] 오규환, 김지훈, 박현명,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스마트 관광 애플리케이션 연구 , 2017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7)
  • [학술회의] 홍이경, 오규환, 다면체와 전개도 학습을 위한 기능성 게임 요소 연구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6)
  • [학술회의] 김지훈, 오규환, 로그라이크 게임들의 특징 비교 분석 : 2000년도 이후 개발된 로그라이크 게임 중심으로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6)
  • [학술회의] 백재순, 박현명, 안승태, 김기훈, 오규환, 최정, 아동 생활안전 교육용 게임에서의 물체인식 기술의 활용 방식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Jun, 2016)
  • [학술회의] 백재순, 조진형, 이진우, 오규환, 김종환, 알고리즘 학습을 위한 교육용 게임의 기능 요소 도출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Jun, 2016)
  • [학술회의] 오규환, 장예빛, 백재순, 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의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게임 활용 교육의 시사점 , 2016 한국문화경제학회 봄철학술대회 , pp.75 -85 (May, 2016)
  • [학술회의] 오규환, 아이폰 게임 제작 Postmortem , 제6회 디지털스토리텔링 컨퍼런스 , pp.1 -20 (Jun, 2010)
  • [학술회의] 오규환, 대학에서 아이폰 게임개발 사례 소개 , ApppCenter 컨퍼런스 , pp.1 -13 (Feb, 2010)
  • [학술회의] 오규환, 프로젝트 중심의 대학 게임 교육과 게임 스토리텔링 , 2007' 3rd digital storytelling conference , Vol.1 , No.3 , pp.32 -44 (Jun, 2007)
특허 및 기타
  • [특허] 오규환, 양창진, 류단아,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매체에 저장된 수면 시간 관리 어플리케이션 (등록) (10-2044907) (Nov, 2019)
  • [특허] 오규환, 김지영, 강혜진, 게임을 통해 혼색을 교육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방법 (등록) (10-1930628) (Dec, 2018)
  • [특허] 오규환, 박종민, 김태우, 최서윤, 일정 관리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방법 (등록) (10-1907307) (Oct, 2018)
  • [특허] 오규환, 백재순, 최정, 악기연주 연습 시스템 및 악기연주 지원 방법 (등록) (10-1907276) (Oct, 2018)
  • [특허] 오규환, 이진우, 종이 도안을 활용한 게임 제작 시스템 (등록) (10-1907297) (Oct, 2018)
  • [특허] 오규환, 박나영, 김성진, 미술 치료에 기반한 심리 분석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방법 (등록) (10-1898385) (Sep, 2018)
  • [특허] 오규환, 백재순, 이수호, 홍이경, 조진형, 이한가람, 김기훈, 박현명, 최정, 이진우, 인공지능을 이용한 작곡 시스템 및 작곡 방법 (등록) (10-1886534) (Aug, 2018)
  • [특허] 오규환, 심주영, 최가원, 복수의 사용자들이 모이기 위한 장소를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동작 방법 (등록) (10-1840597) (Mar, 2018)
  • [특허] 오규환, 안승태, 백재순, 물체인식 기반의 교육용 게임을 제공하는 방법 (출원) (10-2016-0094869) (Jul, 2016)
수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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