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과목명 교과목 개요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소셜미디어 전공 전체의 Overview.
미디어통계
(Media Statistics)
21세기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이다.
국가와 기업은 정보를 창출하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며, 정보의 창출은 필요한 자료의 생성으로부터 시작된다.
미디어 통계학은 미디어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동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획득하고, 지식화하는 과정을 배우고 학습한다.
인지적문제해결1
(Cognitive Problem Solving 1)
인지적문제해결1 과정에서는 산업체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수단-목표 분석 이론 등의 인지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이론습득 및 두뇌 훈련을 수행함.
본 과정은 2,3학년에서 수행 되는 인지-유추문제해결 과정의 1단계에 해당 됨.
미디어휴먼
(Media & Human)
미디어 및휴먼은현대인의삶에큰부분을차지하고 있는미디어(웹, 모바일 앱,게임,영상,디자인등)의 인간마음과행동에미치는영향과작용을연구하고 학습한다.
미디어애널리틱스
(Media Analytics)
구글의 수석경제학자 Hal Varian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직종 중 하나로 애널리틱스를 선정.
애널리틱스는 미디어 통계학에서 한단계 더 발전한 분석 방볍을 사용하여 미디어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동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획득하고, 지식화하는 과정을 배우고 학습한다.
인지적문제해결2
(Cognitivie Problem Solving 2)
인지적문제해결2 과정에서는 산업체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수단-목표 분석 이론 등의 인지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이론습득 및 두뇌 훈련을 수행함.
본 과정은 2,3학년에서 수행 되는 인지-유추문제해결 과정의 2단계에 해당 됨.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
(Social Media Programming)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은 소셜미디어 관련 웹, 앱, 데이터베이스 등 관련 이론과 프로그램 교육 및 학습. 클라이언트 관점의 기획 및 다자인으로 기존 서버 중심 교육 내용과 차별화.
소셜미디어휴먼
(Social Media & Human)
‘소셜미디어휴먼’은현대인의삶에큰부분을차지하고 있는소셜미디어 (소셜웹, 소셜앱 등)의 인간마음과행동에미치는영향과작용을연구하고 학습한다.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Social Media Analytics)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는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인 소셜미디어의 애널리틱스 기법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다양한 케이스 스타디를 통해 애널리틱스 이론을 다양한 산업환경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실질적 지식을 배우고 학습한다.
미디어조사방법론
(Media Practice of Social Research)
‘미디어조사방법론’은웹, 앱 등 미디어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유추문제해결1
(Analogical Problem Solving 1)
유추문제해결1과정은 인지적문제해결 과정을 유추 이론과 훈련을 통해 한 단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산업체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유추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이론습득 및 두뇌 훈련을 수행함.
본 과정은 2,3학년에서 수행 되는 인지-유추문제해결 과정의 3단계에 해당 됨.
모바일프로그래밍1
(Mobile Programming 1)
‘모바일프로그래밍1’은 소셜미디어 관련 모바일 이론과 프로그램 교육 및 학습.
웹앱프로그래밍
(Web App Programming)
‘웹앱프로그래밍’은 소셜미디어 관련 웹, 앱 등 관련 이론‘과 프로그램 교육 및 학습. 클라이언트 관점의 기획 및 다자인으로 기존 서버 중심 ‘웹프로그래밍’ 교육 내용과 차별화.
미디어인텔리전스
(Media Intelligence)
‘미디어인텔리전스’ 교육은 ‘인텔리전스 이론에 대한 학습’, ‘미디어와 인텔리전스의 관계 분석’, ‘프로젝트 수행’의 3단계로 구성 됨.
프로젝트는 각 개인별 관심분야에 따라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
  • 인텔리전스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연구와 실험
  • 인터넷, 모바일, 게임이 사용자의 행동, 태도, 사고 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증가시키는 시리어스 미디어 연구 논문 (혹은 제작 및 보고서)
미디어이론
(Media Theory)
‘미디어이론’은웹, 앱 등 미디어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유추문제해결2
(Analogical Problem Solving 2)
유추문제해결2 과정은 인지적문제해결 과정을 유추 이론과 훈련을 통해 한 단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산업체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유추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이론습득 및 두뇌 훈련을 수행함.
본 과정은 2,3학년에서 수행 되는 인지-유추문제해결 과정의 4단계에 해당 됨.
소셜앱프로젝트
(Social App Project)
소셜 앱 프로젝트를 통해 각 개인 및 팀별 포트폴리오 구축
애널리틱스프로젝트
(Analytics Project)
‘애널리틱스프로젝트’는 1,2,3학년을 통해 배운 다양한 애널리틱스 관련 이론과 기법의 총합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를 선정하고, 가설을 수립하며, 실험을 통해 이를 분석하고, 결론을 제시하는 전 과정의 조사 및 연구 능력을 습득한다.
소셜미디어기획
(Social Media Planning)
‘소셜미디어기획’은 소셜미디어 관련 지식의 융합을 통한 통합적 의사결정 및 기획 과정의 개선을 목표로 함.
특히,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동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획득하고, 지식화하여, 최종적으로 기획에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연구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2
(Mobile Programming 2)
‘모바일프로그래밍2’은 소셜미디어 관련 모바일 이론과 프로그램 교육 및 학습.
뉴미디어기획
(New Media Planning)
뉴미디어기획’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의 기획 이론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디지털방송및뉴미디어
(Digital Broadcasting & New Media)
‘디지털방송과뉴미디어’는 디지털방송과 뉴미디어의 정의, 역할,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미디어프레젠테이션
(Media Presentation)
‘미디어프레젠테이션’은 미디어의 프레젠테이션의 준비, 발표, 토론, 평가 과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및 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광고이론및제작
(Advertising Theory & Production)
광고는 명시된 광고주에 의해 아이디어상품 또는 서비스가 비대인적으로 제시되고 촉진되는 유료형태이며,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한 통제된 명시적 정보 및 설득이다.
본 수업에서는 광고이론을 공부하며 이론을 통해 실제 제작을 수행한다.
미디어및UCC
(Media & UCC)
인터넷과 스마트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작품들이 UCC 형태로 배급되어 홍보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글로벌 미디어 환경에서 보편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UCC 작품들, 예컨대 단편 실사,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모션 그래픽스, 뮤직 비디오, 그 외 창의적인 영상물 등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미디어콘텐츠(스마트콘텐츠)

스마트콘텐츠
과목명 교과목 개요
영상미학
(Film Aesthetics)
이 과목은 카메라 기반의 실사 영상에 대한 입문 과목으로, 애니메이션과 구별되는 실사 영상의 미학을 촬영, 편집, 사운드, 연기, 영화적 시공간 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텍스트마이닝과 감성분석
(Text Mining and Sentiment Analysis)
본 과목은 자연어처리에 기반한 텍스트마이닝 기술을 이용하여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치화하는 기법을 통해, 텍스트 기반 비정형데이터의 특정주제나 의견에 대한 감성(판단, 평가, 감정상태, 의도 등)을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디지털아티스트리
(Digital Artistry)
본 과목에서는 퍼스널브랜딩(Personal Branding)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킬 수 있는 세련된 ‘비주얼 스타일’을 개발하여 웹포트폴리오 제작에 적용한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이미지와 영상, 웰메이드(well made) 웹포트폴리오 등을 대중과 예술심리학의 관점으로 분석하고, DSLR 촬영과 이미지 리터칭 테크닉을 학습하여 프레젠테이션과 포트폴리오의 비주얼 퀄리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효과적인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자신의 비주얼 스타일을 적절히 활용한 개인의 웹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창의적콘텐츠디자인1
(Creative Contents Design 1)
콘텐츠 제작에서 디자인적 관점과 제작 관점에서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을 습득한다.
창의적콘텐츠디자인 2
(Creative Contents Design 2)
창조적인 콘텐츠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융합은 중요한 덕목으로 꼽히고 있다. 본 과목은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개발자 그리고 디자이너가 융합하여 창조적인 콘텐츠를 프로젝트 단위로 기획, 디자인, 개발하는 과목이다. 기술을 이용하여, 선택한 플랫폼에서 연동되는 디지털 콘텐츠(앱)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사용자의 편의성과 비쥬얼도 완성도 있게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윤강 과목이다.
미디어창업
(Media & Entrepreneurship)
미디어분야의 창업관련 정보와 지식을 배우고 학습한다.
스마트콘텐츠사운드제작
(SmartContent sound Production)
앱 프로젝트를 통해 각 개인 및 팀별 사운드 포트폴리오 구축
이머징미디어특론
(Special Topics In Emerging Media)
이 과목은 미디어학과의 교수와 UCF의 교수가 협력하는 국제공동 화상강의 과목으로, 국내 교원의 강의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진행되고 국외 교원의 강의는 화상강의 형태로 진행된다.
글로벌 미디어 변화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미디어 시장을 새롭게 주도할 분야(예: Second Screen App)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집중 연구 및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해당 미디어 분야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창의력과 제작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인터내셔널세미나
(International Seminar Series)
이 과목은 미디어학과의 교수와 UCF의 교수가 협력하는 국제공동 화상강의 과목으로, 국내 교원의 강의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진행되고 국외 교원의 강의는 화상강의 형태로 진행된다.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분야들, 예를 들어 HCI,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사운드, 소셜 미디어, 기타 디지털 콘텐츠 등에 대해 UCF의 다양한 교수들이 제공하는 특강이 수업의 절반을 차지하며, 국내 교수의 지도로 해당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연구 및 발표 토론이 나머지 수업의 절반을 차지한다.
앱프로젝트
(App Project)
앱프로젝트를 통해 각 개인 및 팀별 포트폴리오 구축
게임프로그래밍1
(Game Programming 1)
2차원 게임 제작에 필요한 간단한 윈도우프로그래밍과 OpenVG를 활용하는 게임 프로그램에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게임과 관련된 윈도우 환경의 GDI 사용, 비트맵 그래픽, OpenVG, 2D 변환, 입력 및 사운드 제어를 배운다. 또한 게임과 관련된 인공지능 및 알고리즘 등 고급 기법을 배워 2차원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프로그래밍2
(Game Programming 2)
3차원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는 게임 프로그램 기법을 배운다. DirectX의 3차원 라이브러리인 Direct3D의 각종 API를 사용하여 오브젝트 모델링과 3차원 변환, 카메라 이동, 조명, 오브젝트 렌더링과 같은 이론을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3D 게임의 기본 기법을 배운다.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C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 및 그 의미를 학습한 후, 프로그래밍 방법론에 입각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설계된 바를 다양하고 기초적인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구현하여 봄으로써 정보통신대학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래밍 지식기반을 확립하도록 한다.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시간과 공간이라는 주어진 조건 속에서 입체의 움직임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주어진 주제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기법들을 공부한다. 오브젝트의 표면, 텍스쳐 맵핑,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활용법을 공부한다.
디지털타이포그라피
(Digital Typography)
글자를 요소로 각종 디자인 원리를 적용하고 전개하여 시각전달 수단으로 문자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의사소통과 조형 형식에 대한 탐구를 시도한다. 본 과목에서는 문자의 역사, 특성, 종류, 용어, 구조와 형태 등을 살펴보고 각각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글꼴을 선택하여 관련 디자인 요소들과 조화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조형성, 언어전달기능 등을 익힌다.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본과목은앞으로인터랙티브한디지털미디어에대한insight를얻는수업으로서,초반에는 인터랙티비티의모체라할수있는뉴미디어의개념,성격,역사에대해알아보면서,사용자경험(UX:Userexperience)디자인의개념과프로세스를학습하는것을목표로한다. 수업후반부에는이러한소양을바탕으로프로젝트에이러한UX디자인프로세스를적용, 기획하는것을목표로한다.
뉴미디어와 모션그래픽스
(New Media Motion Graphics)
디지털미디어에 있어서 그래픽 정보의 영상화는 필수적이다. 2차원의 그래픽과 동영상이 시간적 요소로 만나게 되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는 어떻게 바뀌게 될까? 본 과목에서는 모션 그래픽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디자인적 요소를 숙지하고, 여러 가지 실습과제를 통해 모션그래픽 디자인에 관해 배워본다.
플래시디자인
(Flash Design)
다변화 하는 디지털미디어 환경 속에서 인터랙션과 멀티미디어를 통합할 수 있는 제작 도구 중 하나인 Flash의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동시에 디지털미디어 디자인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과 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조형능력을 기른다.
UX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이 과목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설계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사용자 경험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HCI 연구 방법론 중심의 이론적인 학습을 통해서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을 학습하게 되며,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설계 능력을 기른다.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급변하는 디지털환경에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인 웹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기획과 창의적 그래픽 표현기법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사용자 참여를 위한 방법론과 개념적 접근방식을 이해하고 실질적 개발방법의 기량을 함양한다.
애니메이션미학
(AnimationAesthetics)
컴퓨터를 이용한 현실감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고급 주제를 다룬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제작 단계와 제작 후 단계에 걸쳐서 보다 인상적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여러 가지 특수 효과 후처리 효과, 제작 파이프라인의 이해를 통한 새로운 시도에 대한 고급 주제를 학습하고, 고급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시각전달과정으로서의 그래픽 디자인은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미디어제작에서 성공적인 디자인 결과물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 과목은 미디어분야의 전문인으로서 필요한 디자인의 이해와 필수적인 디자인 제작 툴의 사용방법 및 응용능력의 개발이 주된 목표이다. 구체적으론 그래 픽 툴의 제작 실습을 통해 연습과제를 수행하고 예제들을 통해 다양한 표현 기법을 습득한다.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그래픽디자인을 통해 습득한 제작 tool의 활용과 조형감각을 바탕으로 typography, layout, color, motion에 대한 연습작업을 실시한다. 타이포그래피의 변형, 디자인, 배치를 통한 조형연습과제를 진행하여 디자인방법론 (design process)을 습득한다. 또한 디자인 예제 감상을 통해 그래픽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현대적 경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디지털사운드기초
(Digital Sound Basic)
사운드를 녹음, 디자인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사운드 편집용 컴퓨터 프로그램 도구를 통해 익히고 영상 제작 시 음향이 제작 합성되는 세부과정을 인지하여 사운드와 미디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주어진 영상에 적합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감각을 쌓는다.
영상사운드제작
(Cinema Sound Production)
멀티미디어 분야의 영상 주제에 대한 작품의 사운드 제작을 목표로 한다. 이전 과목에서 습득한 사운드지식을 동원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사운드를 기획에서 제작에 이르는 과정에서 실제로 경험한다.
캐릭터애니메이션
(Character Animation)
애니메이터가 학습해야할 기본 과정으로서, 움직임의 기본적인 6가지 동작(걷기(Walk Cycle), 뛰기(Run Cycle), 멀리뛰기(Jump), 밀기(push), 무거운 물건던지기(Heavy Throw), 감정 표현(Emotion) )을 애니메이션의 12가지 원리에 의해 움직임을 연구하고 제작한다.
애니메이션제작
Animation Production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실제로 제작해 보는 과정이다.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전의 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협조하며 자신의 맡은바 역할을 다하는 능력을 키운다.
시각정보그래픽스
(Visual Information Graphics)
시각정보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제작을 통해 어떻게 시각정보를 조직하고 형상화시키며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해결방법을 배운다.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기호학 등의 이론 학습으로 보다 창의적이고 세련된 이미지 표현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본 소재는 데이터, 정보, 지식이며 이들은 점과 선, 도형, 화살표, 그리고 다양한 심볼과 아이콘, 픽토그램 등으로 표현될 수 있다.
영상합성
(Film Composition)
영상합성은 애니메이션, 광고,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포스트 프로덕션에 사용되는 요소 기술이며 또한 작품의 미적 수준을 마무리하는 예술이다. 본 과정을 통해 영상 합성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애니메이션, 광고, 영화에 필요한 영상 합성을 실습한다.
영상연출
(Directing Film)
기존의 필름이나 비디오 매체를 통한 서술형식의 영화를 만드는데 있어 핵심이 되는 연출의 의미를 깨닫고, 직접 카메라를 통해 배우, 스텝, 세트 등 주변상황과 연출자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창조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
영상편집론
(Editing Film)
영상 연출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촬영한 비디오 클립을 편집하여 영상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가르친다. 디지털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클립 편집, 전환효과 적용, 타이틀 화면, 사운드 추가작업 등 실제 작업 기법을 가르치고 실습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확인 한다.
게임디자인
(Game Design)
게임 디자인에서 상호작용에 따라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법을 배운다. 프리 프로덕션에서는 게임의 장르와 디자인 도큐먼트 작성 방법 및 퍼즐 디자인, 레벨 디자인, 미션 디자인을 공부한다. 프로덕션에서는 인공지능, 애니메이션, 유저 인터페이스, 사운드와 게임의 관계를 학습한다. 포스트 프로덕션에서는 테스팅과 마케팅 등에 대해 배운다.
게임기획개론
(Introduction to game planning)
게임 분석과 창의적인 게임 디자인을 통해 게임을 기획한다. 게임 제작은 게임 디자인,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아트 분야로 나누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서 하나의 완결된 게임을 만드는 전 과정을 배운다. 프로젝트를 통해 어떻게 게임의 요소가 모여서 전체를 이루게 되며, 팀원간의 협력을 통해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지를 경험을 통해 배운다.
게임스토리텔링
(Game story-Telling)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게임을 실제로 제작해 보는 과정이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의 구성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전의 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응용 하도록 하며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써 서로 협조하며 자신의 맡은바 역할을 다하는 능력을 키운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 수상실적
  • 전공소개
  • 졸업요건
  • 취업정보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대표전화:031-219-2630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Digital Media.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